진로와 소명
중학교 |
고등학교 |
||||||||||
7학년 |
8학년 |
9학년 |
10학년 |
11학년 |
12학년 |
||||||
자기인식 |
재능과 은사 |
가치와 하나님나라 |
정체성과 자아상 |
세계관과 진로 |
선택과 인생설계 |
||||||
목표 |
활동 |
목표 |
활동 |
목표 |
활동 |
목표 |
활동 |
목표 |
활동 |
목표 |
활동 |
자신의 개성과 색깔을 살피기 위해 자기인식의 필요성과 방법을 익힙니다. |
·나의 이야기 만나기 ·건포도묵상 ·나의 감정 살피기 |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인 나만의 재능과 은사를 어떠한 태도로 볼 것인지 교육합니다. |
·하나님의 선물, 재능과 은사 ·개성화와 재능과 은사 ·건강한 재능과 은사관 |
진로와 소명을 발견하기 위해서 자신에게 소중한 가치를 찾는 것의 중요성을 배웁니다. |
·하나님나라와 가치 ·가치사전 점검하기 ·가치와 진로 |
진로와 소명을 분별해 가는 여정에 반드시 점검해야 할 정체성과 자아상을 살펴봅니다. |
·정체성과 인간발달단계 ·자아상, 그 치열한 훈련 ·자아상과 진로 |
기독교인으로 인생을 설계하기 위해서 세상의 관점을 분별할 수 있는 기독교세계관을 배웁니다. |
·하나님의 관점, 세상의 관점 ·세계관의 이해 ·기독교세계관이란 무엇인가 |
선택을 둘러싼 다양한 어려움을 살펴보고 어떠한 태도로 선택에 임해야 할지 점검합니다. |
·선택과 소명 ·선택을 둘러싼 오해 ·선택과 목표설정 |
다양한 경험을 통해 드러나는 자신의 개성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
·신체활동을 통한 나찾기 ·사고활동을 통한 개성 찾기 ·정서활동을 통한 자기인식 |
재능과 은사를 찾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배우고 실제적인 워크숍을 통해 찾아봅니다. |
·몰입경험을 통해 재능과 은사 찾기. ·은사는 조합이다. ·심리검사를 통한 은사 찾기 |
하나님 앞에서 자신의 인생을 견인할 중심 가치를 찾고 인생계획을 세워봅니다. |
·직업가치검사 ·인생의 핵심가치 설정하기 ·가치중심적 인생설계 |
자아상이 세워지는 과정을 배우고 자신의 정체성과 자아상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점검합니다. |
·자아상의 개념 ·자아상의 형성과정 ·자아상이 왜곡되는 이유 |
기독교 세계관으로 세상의 다양한 문화와 직업을 분석하는 훈련을 합니다. |
·세상과 직업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 ·기독교세계관으로 문화와 직업 분석하기 |
건강한 선택과 목표설정을 위해 실제적으로 점검해야 할 요소를 살피고 삶에 적용해 봅니다. |
·선택의 두려움 살피기 ·건강한 선택을 위한 4가지 요소 ·핵심동기 발견하기 |
공동체와의 교류를 통해서 친구관계 속에서 드러나는 자신의 모습을 살펴봅니다. |
·나의 따뜻한 기억 ·나의 기질 만나기 ·관계패턴찾기 |
재능과 은사를 발견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것을 무엇을 위해 사용할지 고민하고 살펴봅니다. |
·공동체를 통한 은사 찾기 ·은사와 진로 ·그러면 이제 무엇을 할 것인가. |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핵심가치를 이미 살아내고 있는 롤모델을 찾고 그들의 삶에서 배울점을 발견합니다. |
·핵심가치와 롤모델 ·다양한 롤모델 분석하기 ·자신만의 인생그래프 만들기 |
부정적자아상에서 벗어나 건강한 자아상으로 회복되는 방법을 익히고 자신에게 적용해 봅니다. |
·스스로 자아상 회복하기 ·공동체를 통한 자아상의 회복 ·하나님 안에서 건강한 정체성 세우기 |
예수님의 제자로서 성경적 관점을 반영한 진로방향성을 고민하고 설정해 봅니다. |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문화 상상하기 ·성경적 관점으로 인생설계하기 |
앞으로 세상에 나아가 하나님의 성품이 반영되는 관계를 맺고 성령님과 동행하기 위한 실제적인 인생설계를 해 봅니다. |
·하나님의 부르심과 소명인식 ·소명인식을 위한 4가지 조건 ·건강한 인생설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