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븐기독학교의 공지사항 게시판입니다

2020 봄 학기 프로젝트 일정

작성자
havenadmin
작성일
2020-03-18 15:21
조회
1533
- 공지사항 -

샬롬~ 헤이븐학교의 프로젝트에 관련하여 초중고 전체 공지를 드립니다.

헤이븐학교는 지난 수년간 학년별/과목별 프로젝트를 진행해왔습니다. 프로젝트 수업의 가장 큰 목표는 학생들의 '문제해결을 위한 역량' 강화입니다.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빛나는 아이디어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의사소통, 이해, 협업, 섬김, 도전 ' 등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가령, 올해 코로나 19는 사회적/국가적 문제가 되었고 헤이븐학교 역시 이 문제를 해결해 가야합니다. 문제 앞에서 개인별, 학교별 생각과 대안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가 문제를 해결해줄 때까지 기다릴 수 있고 해결을 위해 어느정도의 불안을 감수하고 도전할 수 도 있습니다.

2월 중순, 헤이븐학교의 온라인 수업준비는 헤이븐학교, 35명의 선생님들이 다 함께 만들어낸 프로젝트였습니다.

이렇듯, 우리 학생들이 훗날 사회에서 여러 문제들을 만나 씨름을 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그동안 프로젝트 진행과정에서 오는 부작용이 있어 여러 학생들과 부모님들의 마음이 어려웠음을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2020년 봄 학기부터는 프로젝트로 인한 부작용이 최소화되도록 프로젝트 수업의 표준화를 마련하였습니다.

헤이븐학교의 봄 학기 프로젝트 일정을 공유하며 아울러 프로젝트의 필수 지침과 평가 지침을 알려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 코로나 19로 인해 봄 학기 프로젝트의 일정이 다소 변경될 수 있으며 과목별 개인 프로젝트는 나눠드린 티칭플랜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 필수 지침
1. 그룹 프로젝트 인원의 최소화 (약 2-5명)
2. 통합프로젝트 지향 (수학과 과학, 미술과 역사, 영어와 드라마, 체육과 물리 등의 통합 프로젝트)
3. 과목별 프로젝트의 일정 조율 (동료교사들과 소통하여 프로젝트가 겹치지 않도록 노력함)
4. 중고등 중간고사 혹은 기말고사 전 주에는 프로젝트를 피함.
5. 프린트, 학생 이메일, 구글클래스룸 등을 이용하여 프로젝트에 대해 세부사항을 적극적으로 공유함.
6. 약간의 수업시간(10-15분)을 할애하여 그룹프로젝트의 회의 진행/학생들과의 질의시간을 갖도록 함.
7. 교사가 그룹을 정할 때, 학생들 간의 관계, 주소, 역량, 성격, 성(남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그룹을 형성함.
8. 교사는 학생들의 진행상황을 처음부터 끝까지 세심하게 확인하도록 함. (중간확인 필수)
9. 학기당 그룹 프로젝트 갯수를 제한함
(초등 4-6학년 : 1개, 중학생 : 2개, 고등학생 :3개)

* 평가 지침
1. 그룹 리더에게는 추가 보너스를 제공함.
2. 그룹이 교실내/외에서 얼마나 우수하게 협업하고 소통했는지를 평가함.
3. 그룹이 얼마나 우수하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것을 평가함.
4. 최종 발표를 평가함.
5. 팀원들의 참여도, 헌신, 태도, 노력 등을 학생들이 서로 평가함. (동료평가)
6. 프로젝트에 대해 스스로 자신을 평가함.